한쇼 글꼴 포함 저장, 폰트까지 저장하는법

ONLINE|2019. 5. 12. 10:47
반응형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할 때 사용되는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포인트와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의 한쇼가 있습니다.

내 PC에는 다양한 폰트가 저장되어 있어서 작업한 글씨체가 그대로 보이지만 강연장에는 내가 사용한 폰트가 저장되어 있지 않아서 글씨가 다 깨지는 경우가 흔한데, 이럴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 글꼴 포함 저장입니다.


어느 컴퓨터에서 실행해도 내 발표자료 폰트가 깨지지 않도록 PPT와 한쇼 글꼴 포함 저장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쇼 글꼴 포함 저장, 폰트까지 저장하는법

한쇼 글꼴 포함 저장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한쇼 파일을 pptx 형식으로 저장한 후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 ppt 글꼴 포함 저장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한쇼 2018 이상 버전에서 환경설정을 통해 파일 내 모든 한쇼 글꼴 포함 저장을 하는 방법입니다.

한쇼 자체에서 지원하는 글꼴 포함 저장은 아직 사용이 불가하지만, 곧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하여 함께 소개합니다.




1. 파워포인트를 통한 글꼴 포함 저장 방법


한쇼 프로그램에는 글꼴 포함 저장 옵션이 있지만, 현재는 사용 불가합니다.


그래서 한쇼 글꼴 포함 저장을 위해서는 제작한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pptx 확장자로 저장한 후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으로 ppt 글꼴 포함 저장을 해야 합니다.

발표나 읽기용으로 파일 내 글자 자체를 저장할 수도 있고, 편집이나 수정이 가능하도록 폰트 파일을 함께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캡쳐화면을 통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파워포인트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공식 사이트)

https://products.office.com/ko-kr/powerpoint



(1) 파워포인트 다운로드

한쇼 글꼴 포함 저장을 위해서는 먼저 내 PC에 파워포인트가 깔려있어야 합니다.


만약 PPT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파워포인트 다운로드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파워포인트 공식 사이트에 접속한 뒤 [무료체험] – [Office 365 무료체험] - [1개월 무료 체험] 메뉴로 이동한 후 Microsoft 계정을 입력하거나 신규가입한 후 파워포인트를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날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하며 30일이 지난 후에는 구매를 통해 정식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한쇼 파워포인트 파일 형식으로 저장 설정

이후, 내가 만든 한쇼 파일을 파워포인트 문서 형식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한쇼] – [도구] – [환경설정] 메뉴에서 [파일] 탭에 들어간 후 [파워포인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기]에 체크한 후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3) pptx 형식으로 저장하기

만들어둔 한쇼 프리젠테이션을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메뉴를 통해 저장합니다.

이때 파일 형식에 [파워포인트 문서(pptx)]가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4) 파워포인트에서 열고 폰트까지 저장

이제 한쇼 글꼴 포함 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저장했던 pptx 형식의 한쇼 프리젠테이션을 파워포인트에서 열고 [파일] – [옵션] – [저장] 메뉴에 접속하면 하단에 [파일의 글꼴 포함] 항목이 보이실겁니다.


글꼴 포함에 체크하면 한쇼 글꼴 포함 저장이 완료됩니다. 발표나 읽기 자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프리젠테이션에 사용되는 문자만 포함]을 선택하고, 다른 PC에서 글자 편집까지 해야 하는 경우에는 [모든 문자 포함]을 선택하여 저장하여 한쇼 글꼴 포함 저장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2. 한쇼 무료 다운로드를 통한 글꼴 포함 저장 방법


※ 한쇼 무료 다운로드 링크 (한글과 컴퓨터 공식 사이트)

https://www.hancom.com/cs_center/csDownload.do


한쇼 2018 이상 버전에서는 프로그램 자체에서 한쇼 글꼴 포함 저장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선 2018 이하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신판 한쇼 무료 다운로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체험판 한컴오피스를 다운받은 후 한쇼를 실행하여 똑같이 [도구] – [환경설정] – [파일] 메뉴에 들어가면 [파워포인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기] 하단에 [파일의 모든 글꼴 포함]이라는 문구가 보이실겁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한쇼 글꼴 포함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메뉴만 있을 뿐 실제로 기능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옵션은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하니 우선은 기억해두시고 업데이트 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