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서식 파일 첨부)

ONLINE|2019. 6. 2. 18:09
반응형




방학은 아니지만 가족여행이나 행사 참여 등 학교에 가지 않고 외부 체험학습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체험학습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무단으로 체험학습을 가거나 학교장 허가를 받지 않았거나 지나치게 촉박하게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결석 처리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체로는 충분한 기간 전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허가를 받을 수 있지만 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또는 작성법을 제대로 충족하지 못하면 서류가 반려되거나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및 양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서식 파일 첨부)

체험학습 신청서 작성 전 우선 체크해두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미 체험학습으로 대체한 일수가 얼마인지를 세어보아야 합니다. 현장체험학습으로 허가되는 일수는 연간 20일이 최대입니다. 20일을 넘기지 않는지, 혹은 이후 또 체험학습을 신청해야 하는 일정이 없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체험학습 신청서는 적어도 하루 전까지는 제출되어야 하며, 당일 제출 시에는 무단 결석으로 처리되므로 이 또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체험학습 신청서 서식 다운로드 및 출력도 필요합니다. 체험학습 신청서 양식은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며 정해진 서식 외에 다른 서식은 반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서식 파일을 다운받거나 담임 선생님에게 개별 연락하면 서식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양식은 위 이미지 속의 두 양식으로, 본 서식을 예시로 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정리해보겠습니다.





현장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첫번째입니다.


기본으로 들어가야 할 것은 자녀의 인적사항과 신청 기간입니다. 신청 기간의 경우 토, 일, 공휴일을 제외하고 학교에 불출석하는 일수를 기록하여야 합니다. 학습 형태는 가족여행, 친인척 방문, 견학 활동, 체험 활동, 기타로 나뉘는데 체험학습 내용 중 주가 되는 내용을 토대로 형태를 선택하면 됩니다.


 


목적지는 행사명이 있으면 그대로 적고, 가족 여행이나 친인척 방문의 경우 대략적인 지역명, 아동과 친인척간 관계를 기술하면 됩니다. 보호자명과 인솔자명은 행사에 따라 동일할 수 있겠습니다.


체험학습 목적 또는 사유도 행사의 주가 되는 내용이나 타이틀을 적으면 되며 체험학습계획란에는 신청기간 동안의 대략적인 일정을 일별로 적거나 전반적인 활동 사항을 적으면 됩니다.





절취선이 있는 경우, 하단의 내용은 작성하실 필요 없습니다. 신청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내부 결재를 거쳐 담임선생님이 작성하여 전달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신청서를 제출한다 해서 무조건 허가되는 것은 아니므로 통보서를 교부받거나 따로 연락받지 않은 경우 별도로 문의하여 출석인정 기간을 물어보아야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양식 예시로 알아보는 체험학습 신청서 쓰는법 입니다.


아동의 이름과 성별, 학년, 반,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고 결석하게 되는 기간을 입력합니다. 마찬가지로 토, 일, 공휴일은 제외한 일수를 기록합니다.


이어서 체험학습 장소를 기록한 후 행사명, 할일, 계획을 기술합니다. 체험’학습’인 만큼 가족여행이나 해외여행인 경우에도 아이가 배울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면 좋습니다.

이후 날짜를 적고 보호자가 서명을 하면 작성이 완료됩니다. 현장체험학습 신청이 허가되었는지 확인 후 계획대로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하면 됩니다.





현장체험학습 후에는 반드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서와 달리 체험학습 보고서는 양식이나 작성법이 딱히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무지 공책이나 A4, 도화지 등에 사진을 붙이고 글을 써서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흔합니다. 다만 서식이 정해져있는 학교도 있으므로 이 또한 각 학교 홈페이지 또는 담임 선생님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장학습 시에는 보고서 작성을 염두에 두고 활동 시 사진을 찍어두고 장소별로 간단한 메모를 남겨두면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이 훨씬 쉬워지며 이동 루트를 기억해두는 것도 도움이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장체험학습신청서 양식 1.hwp

현장체험학습신청서 양식 2.hwp



작성에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체험학습 신청서 서식 중 많이 사용되는 두 파일을 상단에 첨부하겠습니다. 대략의 감을 잡으시는데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