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 무료 다운로드 (첨부파일)

ONLINE|2019. 6. 1. 20:21
반응형



스쿠터, 오토바이 등 이륜차 중고 거래를 할 때는 당사자간 합의는 기본, 거래 사실을 증명하는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이 필수입니다. 직접 구청이나 시청 등 기관에 방문하여 교부받아 작성할 수도 있지만 양도인과 양수인이 함께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대기 시간이 길어져 곤란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집에서 양식을 미리 다운 받아 작성하여 제출하면 간단합니다. 자동차 및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 다운로드 방법을 소개하고 서식 파일을 첨부합니다. 첨부파일을 바로 사용하실 분들은 포스팅 맨 하단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 무료 다운로드 (첨부파일)


개인간 중고거래를 통해 사륜차, 오토바이 매매 등을 할 경우에 필요한 서류는 크게 네가지입니다. 사용폐지증명서 또는 사용신고필증, 양도증명서, 그리고 양도인의 신분증 사본과 양도인의 인감증명서(도장 사용 시)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서명 시)입니다.


직접 방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인감증명서와 위임장 등도 추가로 필요합니다. 법인 간 거래라면 추가로 사업자등록증 등이 필요합니다. 세 개의 서류를 받은 인수자는 매매가 완료된 후 기간 내 소유권이전등록을 실시해야 합니다.






※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 다운받기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우선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 접속합니다. 포털 검색을 통해 접속하거나 위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셔도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접속 후 검색창에 [자동차등록규칙] 또는 [자동차등록]을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위와 같이 [현행법령] 하위에 [자동차등록규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클릭해줍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은 새 창이 나타납니다.


좌측의 메뉴 중 [별표/서식]을 선택한 후 [별지 제15호서식 자동차양도증명서]를 클릭, 우측에서 다시 [별지 제15호서식 자동차양도증명서(양도인·양수인 직접 거래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류이며 PDF와 한글 파일 중 원하는 서식으로 다운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은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갑(양도인)과 을(양수인)의 주민번호를 포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에 거래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자동차등록번호, 차대번호, 매매금액, 인도일, 차종 및 차명, 매매일, 잔금지급일, 주행거리 항목을 모두 기재하여야 합니다.




하단에는 8개의 조항과 특약 사항 기재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이륜차 제세공과금이나 행정처분 사항, 이전등록, 할부금 납입 등에 대한 내용이 기본이며 조항에 적시되지 않은 개인적인 사항이나 할부금 액수 및 납입 방법, 책임 등에 대한 내용은 당사자간 합의 하에 특약사항에 별도 기재하면 됩니다.


이후 양도인과 양수인이 각각 날인하여 서명을 완료하고 같은 방식으로 한부를 더 작성하여 양도인과 양수인이 하나씩 나눠갖고 보관하면 됩니다.





이 같은 자동차 및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은 자동차 및 오토바이매매 업자를 통하지 않은 개인간 직접 거래를 증명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거래 전 사륜차 또는 이륜차의 주행거리, 자동차세 납부내역 압류내역, 자동차 정비 및 검사 내역 등의 자동차토탈이력정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 같은 정보는 국토교통부의 [마이카정보] 어플을 통해 확인하거나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사이트(www.ecar.go.kr)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 작성 시 양도인이 서류에 도장을 찍었다면 인감증명서, 사인을 했다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또는 전자본인서명 확인서 발급증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는 직접 방문하여 구청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전자본인서명 확인서는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및 이륜차 양도증명서 서식 파일은 PDF 파일과 한글 양식으로 모두 하단에 첨부합니다.

명칭은 자동차 양도증명서지만 이륜차에도 그대로 사용되므로 염려 없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륜차 양도증명서 다운로드 (첨부파일)


반응형

댓글()